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홍보마당

노인학대 신고 안내 카드뉴스
작성일
2020-09-07 17:52

노인학대, 예방할 수 없을까요?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당신이 꿈꾸는 노년의 삶은 무엇인가요..?

건강하고 여유로운 삶..

자녀들에게 존중과 존경을 받는 삶

당연하고도 평범한 노년의 모습일까요?

2019년 9월 30일 서울노인학대 통계. 노인학대 가해자 10명 중 9명은 피해자의 가족 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5월 19일 노인학대통게자료. 양로원 원장이 지속적으로 노인 학대 의혹 신문 기사

노인학대 유형. 신체적 학대는 물리적 힘 또는 도구를 이용하여 노인에게 신체적 혹은 정신적 손상, 고통, 장애 등을 유발시키는 행위이다. 정신적 학대는 비난, 모욕, 위협 등의 언어 및 비언어적 행위를 통하여 노인에게 정서적 고통을 유발시키는 행위다.

성적학대는 성적 수치심 유발행위 및 성폭력(성희롱, 성추행, 강간)등의 노인 의사에 반하여 강제적으로 행하는 모든 성적행위다. 경제적학대는 노인의 의사에 반하여 노인으로부터 재산 또는 권리를 빼앗는 행위로서 경제적 착취, 노인 재산에 관한 법률 권리 위반, 경제적 권리와 관련된 의사결정에서의 통제 등을 하는 행위다.

방임은 부양의무자 또는 보호자로서의 책임이나 의무를 거부, 불이행 혹은 포기하여 노인의 의식주 및 의료를 적절하게 제공하지 않는 행위다. 유기는 노인을 낯선 장소에 보호자 또는 부양의무자가 노인을 버리는 행위다.

노인인권. 노후에도 인간답게 생활할 수 있는 권리. 노인이라는 이유로 인간의 존엄성을 차별받지 않을 권리. 노인의 존엄성이 보호되고, 노인 스스로 존엄성을 지킬 수 있고 안전하게 살 수 있으며, 착취와 학대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

노인학대 신고, 그것이 예방의 시작입니다. 1577-1389.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댓글목록

댓글쓰기

0/0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